프로그래밍/Embedded

CH341A 를 이용하여 바이오스 롬 복구 백업 라이팅 쓰기

Subi Lee 2021. 10. 19.
반응형

 

CH341A USB 롬라이터 를 이용하여 바이오스를 백업하고 복구해 보겠습니다.

 

먼저 드라이버(CH341PAR.zip)를 깔고 프로그램을 실행시켜(ch341.zip)리더기를 인식시킵니다

 

ch341.zip
2.84MB
CH341PAR.zip
0.15MB

 

인식이 잘 안되는 경우는 다른 CH341 프로그램을 찾아보세요

실행을 시켰다면 Detect chip을 눌러 칩을 인식해 보세요

 

 

이렇게 에러가 뜬다면 뭔가 잘 안된겁니다. 칩 번호 순서를 맞춰서 다시 잘 끼워보시고

집게를 사용하시는 분들도 커넥터를 잘 연결해 보세요

저는 헷갈려서 일단 아래 유튜브를 참고해서 똑같이 했더니 잘 인식 되더군요

https://www.youtube.com/watch?v=r8f-3syiFSc

 

정상적으로 인식이 됐다면 위와 같이 시그니쳐 JEDEC이 잘 표시가 됩니다.

이제 백업을 하기 위해 좌측 중단의 Read data from chip을 선택해서 현재 바이오스를 읽습니다.

 

 

다 읽었다면 (1분 정도 걸림) 좌측 중상단의 Save buffer data to file을 선택해서 읽은 바이오스를 파일로 저장합니다.

저는 저장한 파일을 CoffeeTime을 이용해서 잘 읽혀지나 체크했습니다.

 

잘 인식 되네요.

 

 

다음은 Erase chip을 선택해서 롬에 저장돼 있는 바이오스를 깨끗이 지워줍니다.

 

성공적으로 지웠다면 좌측 상단의 open file을 선택해서 롬에 저장할 바이오스 파일을 읽어줍니다.

 

읽었다면 좌측 중단의 Write chip 를 골라서 읽은 바이오스를 롬에 저장합니다. 위에서 4번째 메뉴 입니다

성공적으로 저장됐다면 (저는 5분이 넘게 걸렸네요 ㄷㄷ)

중하단의 Verify chip data with window data를 선택해서 검증을 해줍니다.

검증에 성공했다면 끝입니다.

반응형

댓글